본문 바로가기

본문

출제관리

국민이 신뢰하고 감동하는 시험평가기관

출제관리흐름도

문항개발 ▶ 문항심사 ▶ 문자은행 보관 ▶ 출제후보 문항선정 ▶ 문제출제(미출제문제) ▶ 당해년도 문제(결과 분석 및 평가)


출제의 요건

국시원은 “좋은문항”으로 문제은행을 구성하기 위하여 신규 개발된 문항과 기존의 문항에대하여 심사, 수정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좋은문항”이란 시의성, 객관성,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임상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이해력, 사고력, 응용력을 확보하여 시험문항으로서 타당성이 있는 문항을 의미합니다.


좋은문항 ▶ 보관(좋은 문항의 조건을) , 수정/보완(수정/보완으로 좋은문항의 조건을 충족할때), 폐기(좋은문항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때)


기출문제 비공개 이유

국시원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시험관리를 위하여 문제은행식 출제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문제은행식 출제방식을 통해 문항을 관리함으로써 좋은 문제를 출제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시간과 자료를 확보하고, 개발된 문항의 사전 분석을 통해 응시자의 특성이나 능력수준에 적합한 문항을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대부분의 면허(자격)시험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또한 문항개발-정리-출제-결과분석-문항개발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 피드백이 가능하며, 한 번 사용된 문제라 하더라도 결과분석을 통해 좋은 문항으로 평가된 경우는 일정기간이 경과된 후 문제은행으로 입고되어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출문제의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면 문항개발의 한계를 고려할 때, 시일이 경과될수록 문제은행 내에 기출문제로써 노출된 문항의 비율은 점차 커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과목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응시자라도 기출문제의 답안 암기에 의해 합격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어 국가시험은 평가도구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면허(자격) 취득자의 자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분별력 높고 질 높은 문항의 확보와 동시에 출제가능성이 있는 문항에 대한 보안을 강조하는 이유도 바로 전인교육의 장애가 되는 암기 위주의 교수-학습 방법을 변화시키고 국가시험 합격위주의 비정상적인 대학 교육과정 운영을 개선하여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경쟁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문제공개의 장·단점을 분석하기 위해 의사 국가시험만 공개되고 있습니다. 향후 분석을 통해 문제공개를 다른 직종으로 확대할 지 비공개로 할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