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접수 응시취소

응시취소

응시수수료 환불기준

개인사정으로 인한 응시 취소
구분, 환불요율 정보제공
구분 환불요율
시험일 7일전 까지 접수를 취소하는 경우
※ 시험일 7일 전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일 경우 그 다음 최초 업무일까지 취소가능일이 연장됨, 단, 연장되는 기간에 대해서는 인터넷접수가 불가하고 방문, 메일, 팩스로만 접수 가능
응시 수수료의 100%
기타 사유로 인한 응시 취소
사유, 환불요율, 신청기한, 제출서류 정보제공
사유 환불요율 신청기한 제출서류
시험일 이전 본인의 군입대 응시 수수료의 100% 시험일 후 30일 까지 입영통지서
본인, 형제, 자매, 자녀가 시험일에 결혼하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류 또는 결혼증명서류
본인의 사고, 질병 등으로 인해 입원하거나, 전염성이 있는 질병으로 의사 진단에 따라 자가 격리된 경우(시험일이 포함된 경우에 한함) 입퇴원증명서 또는 진단서
시험일 이전 본인의 사망 가족관계증명서(재적사실 포함), 사망진단서(필요시)
시험일 이전 7일 이내 가족의 사망
가족의 범위는 민법 제779조(가족의 범위)를 준용함
천재지변 또는 국시원의 귀책사유로 시험에 응하지 못하는 경우 개별안내
이 외에 응시자가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고 국시원장이 인정하는 경우 개별안내
  • ※ 감면처리자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취소신청 불가. 단 감면불가자로 처리된 경우 가능
  • ※ 각 사유에 해당하더라도 시험에 응시한 자는 환불 불가함.
  • ※ 환불신청 마감일이 토요일 또는 법정공휴일인 경우 민법 제161조를 준용하여 그 다음 최초 업무일까지로 한다.
  • ※ 국시원의 귀책사유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사전에 공고된 시험장소가 국시원의 사정으로 변경되어 응시자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2. 정전 등 시험장 설비의 고장 등으로 인하여 당해 시험장에서 응시자가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응시취소 및 환불신청 방법

인터넷 신청
  • 요양보호사 홈페이지 [원서접수]-[응시취소]에서 로그인 후 응시취소 신청서 작성
  • 단, 추가제출서류가 있는 경우 추가서류는 별도 제출

환불신청 마감일

  • 인터넷 신청 : 환불 신청기한 종료일까지
  • 방문 신청 : 환불 신청기한 종료일 근무시간(18:00)까지
  • 우편 신청 : 환불 신청기한 종료일 도착분까지
  • 팩스 신청 : 환불 신청기한 종료일 도착분까지
  • 이메일 신청 : 환불 신청기한 종료일 도착분까지
    ※ 주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26 성지하이츠 2층 국시원 자격관리본부 고객지원부 환불담당자 앞 (우: 05043)

유의사항

응시 취소 및 환불 신청을 한 후 이에 대한 철회는 불가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보호법 제24조의2(주민등록번호 처리의 제한)에 따라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서류는 반드시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마스킹)처리하시어 출력 및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수정테이프 등을 사용하여 직접 마스킹 가능)
  • 환불은 응시원서 접수 시 응시수수료를 결제하였던 결제수단으로 환불됩니다.(타 결제수단으로의 변경 불가)
    • 가상계좌이체로 결제한 경우, 환불계좌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계좌이체로 결제한 경우, 접수 시 사용한 계좌로 환불되며 계좌 변경은 불가합니다.
    • 단, 가족명의의 계좌로 환불 받고자 하는 경우 인터넷 신청이 불가하며 응시취소 및 응시수수료 환불 신청서류와 함께 예금주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응시자 가족)’와 ‘가족관계 증명서’를 방문, 우편, 팩스 및 이메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본인과 예금주 외 다른 가족의 정보는 반드시 *(마스킹)처리)
  • 외국국적으로 계좌확인이 불가한 경우 방문, 우편, 팩스 및 이메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계좌번호가 정확하지 않을 시 환불소요기간이 다소 지체되오니, 정확하게 기재 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환불신청은 환불 신청서, 신분증 사본,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응시자 본인), 추가제출서류 등 환불에 필요한 모든 서류가 환불신청 마감일까지 도착한 경우에 한하여 유효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 고객콜센터 전화 : 1544-4244 팩스 : 02-2251-6329 이메일 : call@kuksiwon.or.kr
  • 금융기관 전산망 점검(보통 23시 이후)등으로 계좌확인이 불가 할 수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