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소통 국시원 뉴스

국시원 뉴스

[보도자료] 국시원, 국가시험 컴퓨터시험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학술세미나 개최

  • 등록일 : 2024-05-07
  • 작성자 : 기채은
  • 조회수 : 312
국시원, 국가시험 컴퓨터시험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학술세미나 개최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배현주, 이하 ‘국시원’)은 해마다 창립기념일을 기념하여 보건의료인 국가시험과 관련한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해 왔다. 올해에는 오는 5월 14일(화)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국가시험 컴퓨터시험의 발전 방향-컴퓨터 적응 검사(Computerized Adaptive Test)를 중심으로’를 주제로?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토의하는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 첫 번째 세션에서는 ‘컴퓨터 적응 검사의 시행’을 주제로 미국 간호사 면허시험 기관인 NCSBN의 Steven Viger 부본부장과 Ascend Learning의 유한욱 박사가 발표를 통해 외국 사례를 바탕으로 컴퓨터 적응 검사의 시행과정과 문항개발 과정 등을 논한다.

* NCSBN :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s of Nursing

□ 이어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컴퓨터 적응 검사의 현황’을 주제로 신효정 교수(서강대학교 교육문화연계전공), 류지훈 교수(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신수진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가 컴퓨터 적응검사가 국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하고 이를 국가시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토의한다.

□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에서 컴퓨터시험의 변화 방향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보건의료인의 실무역량 평가에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토의하여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학술세미나 사전등록은 5월 8일(수)까지이고, 현장등록도 가능하다. 등록신청 및 문의는 국시원 연구개발본부(02-2087-8957, seminar@kuksiwon.or.kr)로 하면 되며, 학술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시원 홈페이지 (www.kuksiwon.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